ar1

통계 위젯 (화이트)

00
6
18930

ar2


밑줄쫙치는공부법효과있을까? └기 타

밑줄쫙치는공부법효과있을까?

“밑줄쫙~ 치고, 별표세개!”

한유명한대학입시학원강사가강의하면서유행시킨 말이다. 그는시험에나올가능성이큰내용을설명할 때면“중요하니밑줄을‘쫙’치라”고외쳐댔다.

학원강사뿐아니라학생들도공부하다중요한부분이 나오면더잘기억하기위해이런방법을쓰곤한다. 과 연효과가있을까? 과학자들이실험해보니별로효과 가없다는결과가나왔다.

미국켄트주립대와듀크대, 버지니아대등공동연구 팀은학술지‘공공심리과학’최근호에“흔히알려 진공부법이효과가있는지를알아본결과, 대부분은 효과가없었다”는내용의연구결과를발표했다.

연구진은학교와학부모모두가학생의성적을올리기 위한프로그램에많은투자를하지만어떤것이정말 효과적인지는아직잘알려지지않았다는점에착안해 연구를시작했다.

연구진은학생들이많이쓰는공부법10가지를대상으 로효과를알아본결과대부분의방법이별로효과가 없는것으로나타났다고밝혔다. 특히학생들이흔히 쓰는방법중요약을하는것, 형광펜으로칠하는것, 밑줄을치는것, 반복해서읽는것등은효과가거의없 는것으로나타났다. 연구진은“형광펜으로칠하거나 반복해서읽는방법을쓰는학생이너무많아서놀랐 다”고밝히기도했다.

반면두가지방법은뚜렷한효과가있는것으로나타 났다. 한가지는퀴즈를풀거나모의고사를보는등공 부한결과를스스로테스트하는방법이다. 또공부시 간을길게잡고중간마다쉬는시간을갖는학습법도 효과적인것으로나타났다. 단기간에쉬지않고벼락치 기를하는것보다는쉬엄쉬엄꾸준히공부를하는게 낫다는것이다. 이두가지방법은학생의나이에상관 없이, 그리고어떤형태의시험을보더라도효과가있 는것으로나타났다.

연구진은돈도별로들지않고효과도있는이런방법 들을학생들이잘모르는것이교육심리학등교원양 성과정에쓰이는교재에관련내용이들어있지않은 경우가많기때문이라고설명했다. 선생님들도어떤방 법이효과적인지잘모를수밖에없었다는것.

존던롭스키켄트주립대교수는“이두가지방법이 모든학생의성적을올릴수있는만병통치약은아니 다”라면서도“하지만적절히사용하면학교시험뿐 만아니라살면서치러야하는다양한시험에서성적을 올리는효과를볼수있을것으로생각한다”고했다.

덧글

  • 유령회원 2013/01/19 16:18 # 답글

    밑줄치는건 한번 보고 나중에 또 볼때 중요한부분이 눈에 들어오게 하려는게 목적이죠

    그래서 밑줄은 최소화해야 좋은건데 가끔 보면 아예 책 전체를 형광펜으로 도배해서 너덜너덜한 경우가...
  • 타야 2013/01/19 21:07 #

    ㅎㅎ저는 엄청 줄을 많이 치면서 하는 스타일이라서ㅎㅎ친구들이 징그럽다고 기겁하더군요ㅋㅋ
  • liars 2013/01/19 16:38 # 답글

    저는 그래서 밑줄 자체를 안치지요!!하하!

    ...
    ..
    공부할껄 그랬습니다 ;ㅅ;
  • 타야 2013/01/19 21:10 #

    님 고수ㅎㅎ 멋있군요!!!
    공부는 하고 또 해도부족한 감이ㅎㅎ

    역시 평생 교육!!

    예습 복습 좀 하고 사는 게 소원임ㅎㅎ
  • 실베르 2013/01/19 21:28 # 답글

    근데, 여러번보거나 한 번 요약을 직접 쓰기라도하면 보통 기억에 더 잘 남지않나요?
  • 타야 2013/01/20 00:34 #

    ㅎㅎ저는 쓰는게 귀찮아서 걍 책에 줄 끄으면서해요ㅎㅎ
  • 실베르 2013/01/20 20:43 #

    물론, 저도 귀찮아서 잘 선택하진 않습니다만 요약이나 반복해서 보는 게 효과가 없다는 건 이해가 안 가네요;
  • 타야 2013/01/21 02:26 #

    ㅎㅎ이러니 저러니 말은 많아도 결국 열심히 하는 게 답이라는거죠ㅋㅋ
댓글 입력 영역